[blog+] 가수와 노래도 궁합 있다? 주인 바뀌어 대박난 곡

    [blog+] 가수와 노래도 궁합 있다? 주인 바뀌어 대박난 곡

    [일간스포츠] 입력 2009.09.04 09:19 수정 2009.09.04 10:07
    글자크기
    글자크기 키우기 글자크기 줄이기


    흔히, 가수와 작곡가 사이에서 불려지는 얘기가 노래에도 궁합이 있다는 것이다. 어떤 곡은 여러번 퇴짜를 당하고서도 대박 나는 곡이 있고, 또 어떤 곡은 돌고 돌아서 특정한 가수에게 정착하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면 제자리를 찾아간 노래, 가수와 서로 궁합이 잘 맞는 노래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지금부터 주인이 바뀌어서 대박난 곡을 소개한다.

    퇴짜 놨던 곡인데, 대박 날 줄이야

    장윤정의 ‘어머나’ 는 선배 트로트 가수 7~8명에게 퇴짜를 받은 곡이다. 주현미·송대관을 거친 이 곡은, 가벼워 보이는 멜로디와 가사때문에 모두 퇴짜를 놨다고 한다. 그런데 이게 왠일? 장윤정에게 불려지어 트로트의 대중화와 함께, 장윤정을 행사의 여왕이자 트로트의 공주로 만들어 주었다.

    김종국의 ‘사랑스러워’ 는 캔과 슈가외에 5~6명에게 퇴짜 맞았던 곡이다. 김종국이 듣자마자 이 노래다 싶어 녹음했고, 대박이 났다. 엄정화의 ‘페스티벌’은 컨츄리 꼬꼬를 염두해 만든 곡이었지만 탁재훈이 듣자마자 거절해 결국 대박의 복은 엄정화에게서 터지고 말았다.

    성시경의 ‘거리에서’는 양파가 거절했음에도 불구하고, 성시경에 의해 엄청난 히트를 친 곡이다. 이뿐만 아니라 당시에 국민가요였던 윤도현의 ‘사랑했나봐’ 도 테이와 엄정화에게 먼저 제의가 갔지만 거절했다고 알려져 있다.

    아쉽다, 내가 부를 뻔 했는데...

    무한도전을 통해 알려진 명카드라이브의 ‘냉면’은 원래 원투의 별이 빛나는 밤에의 후속곡 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상황상 제시카에게 이 노래를 주었고, 큰 히트는 원투가 아니라 제시카와 박명수에게 돌아갔다.

    이효리의 ‘10minutes’ 의 가사를 쓴 메이비는, 원래 피플크루를 주려고 썼던 가사라고 밝혔다. 이 노래는 가사가 주목 받았는데, 나중에 이사실을 안 MC몽이 너무 안타깝다고 말하기도 했다.

    쥬얼리의 ‘one more time’ 도 또 MC몽이 부를 뻔 했다. 쥬얼리가 음반을 내기전에 MC몽이 힙합 버젼으로 편곡해서 녹음을 했다. 도중에 작업을 그만두는 바람에 이 엄청난 히트곡을 쥬얼리에게 내주어야 했다.

    손담비의 ‘미쳤어’는 섹시퀸 아이비를 겨냥해 만든 노래라고 한다. 그런데 서로의 의견이 맞지 않아 손담비에게 넘어갔다고 한다.

    사라질뻔한 노래, 진짜 주인을 만나 날개를 피다

    소녀시대의 ‘다시 만난 세계’ 는 밀크를 위한 곡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팀이 해체되면서, 노래가 뭍힐뻔 했으나 소녀시대를 만나면서 다시금 빛을 발휘했다.

    이승철의 7집 타이틀곡 ‘긴 하루’ 도 마찬가지로 나비효과에게 먼저 갔다고 한다. 하지만 이승철은 이 노래를 듣고 자신이 불러 많은 사랑을 받게 되었다. 그리고 오히려 다른가수에게서 불려질뻔 한 곡도 있었다.

    이효리의 ‘U-Go-Girl’ 이 그 대표적인 예인데, 이 노래는 처음에 이효리 취향에 맞지않아 거절했었다고 한다. 그러나 계속해서 듣고 반복하다보니, 이게 내 노래다 싶어 선택하게 되었고 결론은 대박이라는 결과를 얻었다.

    어떻게 보면 A라는 노래가 B라는 가수가 아닌 C라는 가수가 불렀으면 히트가 안됐을거라는 얘기는 많다. 물론 어떤 가수들은 대박의 기회를 놓쳐 억울하고, 안타까운 일 일수는 있으나 이 노래들이 결국엔 불리어져서 듣는 우리를 즐겁게 해주었다면 그것으로 만족스러운 일 아닐까. 앞으로는 또 어떤 노래가 버려지고, 또 대박이 날까?

    DJ야루 (http://djyaru.tistory.com/)

    *이 글은 블로그 플러스(blogplus.joins.com)에 올라온 블로그 글을 제작자 동의 하에 기사화 한 것입니다.

    [blog+] 가수와 노래도 궁합 있다? 주인 바뀌어 대박난 곡
    [blog+] 식당에서 대접받는 자리 어디?
    [blog+] 기발하고 섬뜩한 ‘4차원’ 주방용품 아이템
    [blog+] ‘김여사’ 주차 고민 걱정 끝! ‘휠 네비게이션’


    >> blog+ 시리즈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