휜코수술, 반드시 코 내부 기능 개선까지 동시에 이뤄져야

    휜코수술, 반드시 코 내부 기능 개선까지 동시에 이뤄져야

    [일간스포츠] 입력 2019.07.13 10:00
    글자크기
    글자크기 키우기 글자크기 줄이기
    ▲ 삼성드림이비인후과 강남점 신일호 원장

    ▲ 삼성드림이비인후과 강남점 신일호 원장
     


    휜코는 콧등이 휘거나 콧대 한 쪽이 비스듬하여 콧등에서 코 끝까지의 라인이 S자형 또는 C자형으로 비뚤어져 있는 상태의 코를 말한다. 특히 휘어진 코로 인해 비염, 축농증 등 다양한 코 관련 질환들을 동반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휜코수술 시에는 동반된 코 질환도 동시에 개선해야 수술 후 재발은 물론,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다.

    휜코수술은 코뼈와 연골이 틀어진 것을 골절술을 통해 휘어진 코를 바르게 교정하는 수술로, 다양한 코수술 중 수술 과정이 매우 까다로운 수술분야 중 하나다. 이는 외형적인 모양을 개선하면서 동시에 동반된 코 질환 등 내부 기능까지 고려하여 함께 개선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코 관련 전문지식이 풍부한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반적으로 휜코수술은 코의 휘어진 정도가 약한 경우에는 휘어져 나온 부분은 깎아내고 들어간 부분은 바깥쪽으로 뼈를 바로 세워 교정해야 하며, 코의 휘어진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휘어진 양쪽 코뼈 절골 후 휘어져 나온 뼈는 안으로, 휘어져 들어간 뼈는 밖으로 고정해 교정해야 한다.

    이처럼 개인마다 코의 휜 정도와 현재 코 상태 등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며, 동반된 코 질환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서도 적합한 수술 방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수술 경험이 풍부한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수술계획을 통해 개인 맞춤형 수술을 진행해야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휜코를 가진 대부분의 사람들이 외형적인 모양 불만족으로 이를 개선하기 위해 휜코수술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은데, 단순히 콤플렉스를 해결하는 목적으로만 진행해서는 안되며, 반드시 코 내부 질환 유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능 개선까지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

    휜코수술은 개인에 따라 의료보험, 실비보험 등 보험 혜택을 적용 받을 수 있어 수술 전 정확하게 체크하여 비용적인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일부 병원들의 무분별한 과장광고 또는 저렴한 비용만을 내세우거나 특정 수술방법만을 권유하는 병원은 가급적 피하고 충분한 상담을 거쳐 신중하게 수술을 선택하는 것을 권한다.

    도움말 : 삼성드림이비인후과 강남점 신일호 원장

    이소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