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항주 기록 맹신 NO, 지정훈련까지 꼼꼼히 체크

    소개항주 기록 맹신 NO, 지정훈련까지 꼼꼼히 체크

    [일간스포츠] 입력 2021.09.15 07:01
    글자크기
    글자크기 키우기 글자크기 줄이기
    미사리 경정장에서 경정 선수가 다음 경주 출전을 위해 소개항주를 진행하고 있다.

    미사리 경정장에서 경정 선수가 다음 경주 출전을 위해 소개항주를 진행하고 있다.

    경정에서 사용하는 모터는 보트의 외부에 장착된 최근 기온과 수온이 낮아지면서 소개항주 기록도 점차 빨라지고 있다. 경주 추리에 있어 소개항주는 선택의 순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한다.
     
    최상급에 속하는 모터를 배정받았다고 해도 화요일 확정검사와 경주 당일 소개항주 기록이 경쟁 상대들보다 앞서지 않으면 선수와의 궁합이나 전반적인 세팅이 맞지 않는지 의심하게 된다. 조건이 좋아도 입상 후보로 놓는데 불안감을 지울 수 없는 게 사실이다.  

     
    반대로 착순점이 그다지 높지 않은 모터를 배정받았음에도 상급 모터 못지않은 빠른 소개항주 기록을 나타낸다면 본 편성에서 공격적으로 승부수를 띄우는 것인지 기대를 가지게 된다.
     
    확정검사와 소개항주는 각기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다. 확정검사는 화요일 오전 미사리 경정장 선수동에 입소한 선수들이 사전에 직접 뽑은 모터와 보트를 배정받고 지정훈련으로 시합을 제대로 할 수 있는지 점검하는 과정의 모터 기록이다. 1턴 마크 선회 후 메인 전광판 중간 지점부터 2턴 마크까지 150m의 직선거리를 활주한 기록으로 현재 1차와 2차 연습 기록이 경정 홈페이지에 제공되고 있다.
     
    홈페이지의 확정검사 코너에 화요일 1·2차의 확정검사 기록과 2차 온라인 연습 기록도 함께 게시하고 있다. 여기에 수요일과 목요일 오전 훈련에서의 확정검사 기록 또한 매주 업데이트하고 있는 만큼 시속의 변화를 체크한다면 입상 가능성 여부를 가늠할 수 있다.
     
    확정검사가 실전을 위한 담금질의 시간이라고 한다면 소개항주는 해당 선수가 출전 직전에 현재의 모터 상태를 보여줄 수 있는 시간이다. 소개항주 운영 방식은 확정검사와 같은데 기록은 얼마든지 변할 수 있다. 화요일의 기상 조건과 경주 당일의 환경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선수가 배정받은 모터와 찰떡궁합을 보인다면 별다른 정비 없이 그대로 수면에 나서겠지만 부족한 점이 있다면 여러 가지 손을 보면서 기력을 끌어 올리려는 노력을 한다.
     
    수요경주에서 정비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고 해서 입상 후보에서 제외할 것이 아니라 목요경주에서는 얼마든지 호전세를 보일 수 있어 마지막까지 꼼꼼히 지켜봐야 한다.  
     
    경정 예상전문가는 “소개항주 기록을 체크하는 데 있어 기본적인 모터 성능을 비롯해 선수의 정비력까지 염두에 둬야 한다"며 "여기에 지정훈련 내용까지 꼼꼼하게 비교하며 경주 추리에 나선다면 옥석을 가려낼 수 있다”고 말했다.
     
    김두용 기자 kim.duyong@joongang.co.kr